MBA 입학안내
Graduate Business School Admission Guide
현재위치
동문,원우 성공수기
Prologue. 이론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전문가를 꿈꾸다
2011년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 한해 입니다. 바로 제가 아주대 경영대학원에 입학한 해입니다.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홈플러스에 입사 후 영통점 매장 관리자로 근무하면서, 처음 접하는 회사 비즈니스와 유통환경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단순하게 흥미를 갖는 게 아니라 유통현황과 마케팅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여, 현장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인재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고자 경영대학원에 진학을 희망했습니다. 많은 학교가 있었지만, 근무환경이 불규칙한 매장에서 근무하는 특성상 온/오프라인에서 수강을 할 수 있고, 최고의 커리큘럼을 가진 아주대 MBA로 진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생활과 대학원 수업을 병행하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목표를 이루고자 현장과 대학원에서 최선을 다해 배우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경영대학원에서 배운 Marketing과 e-Business 역량을 가지고 졸업 후 홈플러스 본사 e-마케팅기획팀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고, 지금은 삼성그룹 호텔신라 면세사업부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하면서 이론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인재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Chapter 1. 진로를 결정하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에서 회사 경영의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며,
온라인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011년 당시만 해도 유통환경은 오프라인 중심이었고, 몸 담고 있던 회사도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대형마트였던지라 온라인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우연히 <e-Business 전략>
수업을 듣게 되었고 아마존과 알리바바의 사업모델을 Case Study 하면서, 시간과 공간에 구해 받지 않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장성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 온라인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Marketing과 e-Business 중심으로 수업을 들으며 이커머스 전문가가 되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졸업 후 본사 e-마케팅기획팀으로 부서 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회사 내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는 신사업이었고, 오프라인에 비해 정말 작은
규모였기에 주변에서 이커머스 부서로 가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았습니다. 주변의 만류에도 자신 있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선택 할 수 있었던 건, 수업시간에
배운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확인 했기에 확신을 갖고 진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Chapter 2.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통해 성과를 이루다
e-마케팅기획팀에서 근무하면서, 이커머스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풀리지 않는 과제가 있을 때마다 수업시간에 배운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과 창의적인 생각으로 사업을 이끌었던 기업들의 사례를 떠올리며 풀어가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모바일 앱다운로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담당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마케팅 전략> 수업시간에 배운 차별화된 강점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에서 착안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하기로 결심 했습니다. 홈플러스 온라인쇼핑몰의 차별화된 강점과 주 이용 고객의 성향을 분석했습니다. 다른 온라인업체와는 다르게 신선식품을 당일 배송하는 홈플러스의 강점에서 착안하여,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선식품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신선식품 100딜> 행사를 진행하였고, 기존 프로모션 대비 150% 신장하는 실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주요 프로젝트가 있을 때마다 경영대학원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였고, 우수한 성과를 이룬 직원들에게만 수여하는 `Value Award`를 대표로 수상하는 영광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Chapter 3. 삼성그룹에 영입되다
시간이 지날수록 유통에서 이커머스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많은 기업에서 온라인 유통 경력을 가진 인재를 모집하는 구인활동이 활발해 졌습니다. 기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주대 경영대학원에서 Marketing과
e-Business를 공부하였고, 현업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헤드헌터를 통해서 Job Offer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회사로부터 입사 제의를 받은 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그룹의 호텔신라 면세사업부로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론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인력이 많지 않기에 이직을 하면서, 전 직장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고 이직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Epilogue. 목표를 이루어 가다
아주 특별한 변화의 시작은 아주대 경영대학원에 입학 한 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6년 동안 제 인생의 성과들은 아주대 경영대학원에서 배운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과 같이 수학한 동기들의 조언을 기반으로 얻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에서 보낸 2년간의 추억은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아주人 답게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미래를 준비하며, 이론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인재가 되겠다는 목표를 이루어 가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