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은 다양한 비학위 공개강좌를 운영하였다. 최고경영자과정도 비학위 과정이기는 하나 이는 설립초기부터 운영되고 있는 아주대의 기본과정으로 간주되고 있어 그 외의 단기 비학위과정을 ‘특별과정’이라고 부른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의 특별과정은 1993년 개설된 ‘유통경영자대학’으로 부터 시작하여, 대우그룹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대우AMP과정(1994년)이 90년대에 운영되었다.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여성CEO경영아카데미, 경영전문가과정, 병원경영특별과정, 아주-태평양CEO과정, 아주-CTP CEO과정, 투자유치경영전문가과정, CEO혁신체험 과정, CEO골프아카데미 과정 등 다양한 특별과정을 운영했다. 그러나 그 후 여러 가지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러한 특별과정은 모두 폐쇄되었고 2010년 이후 특별과정은 개설되지 않았다.
80~90년대의 특별과정
경영대학원은 1993년부터 1997년까지 유통시장 개방에 대비하여 유통경영자를 대상으로한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사진은 1995년 1월 이 과정생의 산업시찰 장면.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최초로 운영한 특별과정은 1993년 3월부터 1997년 2월말까지 운영된 ‘유통경영자대학’이다.유통경영자대학은 두산그룹의 두산식품과의 협약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는데 두산식품의 수퍼마켓 대리점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다. 비용의 거의 대부분을 두산에서 지원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통시장의 개방에 대비하여 대리점 경영자의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경영학 기본과 유통에 대한 이슈를 주 1회 야간시간에 다루었다. 두산그룹에 경영자문을 하고 있던 황의록 당시 경영대학원 원장이 이 프로그램을 유치하고 운영하였다.
아주대학교와 대우그룹간의 특수관계를 이용하여 1994년 9월1일부터 1995년까지 대우 그룹의 차세대 CEO를 대상으로 서울역 앞 대우센터에서 '대우 AMP 과정'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독고윤 교수가 주임교수를 맡았다.
90년대 운영한 특별과정
90년대 특별과정
개설시기
목적
교육과정
유통경영자대학
1993. 3 -1997.2 (총 10기)
수퍼마켓경영자 대상 유통경영교육
주1회 / 1년과정
대우AMP
1994. 9 -1995 (총2기)
대우 차세대CEO 대상 리더십교육
주1회 / 6개월
제 6기 유통경영자 대학산업시찰
1995. 1. 11 ~ 18 / 방문지 : 미국 LA, 라스베가스, 하와이
제 5기 유통경영자 부부초청연회
1994. 11. 26
2000년도의 특별과정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최초로 운영한 특별과정은 1993년 3월부터 1997년 2월말까지 운영된 ‘유통경영자대학’이다.유통경영자대학은 두산그룹의 두산식품과의 협약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는데 두산식품의 수퍼마켓 대리점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다. 비용의 거의 대부분을 두산에서 지원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통시장의 개방에 대비하여 대리점 경영자의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경영학 기본과 유통에 대한 이슈를 주 1회 야간시간에 다루었다. 두산그룹에 경영자문을 하고 있던 황의록 당시 경영대학원 원장이 이 프로그램을 유치하고 운영하였다.
아주대학교와 대우그룹간의 특수관계를 이용하여 1994년 9월1일부터 1995년까지 대우 그룹의 차세대 CEO를 대상으로 서울역 앞 대우센터에서 '대우 AMP 과정'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독고윤 교수가 주임교수를 맡았다.
2005년 3월 개설된 특별과정
2005년 특별과정
과정
개설시기
목적
교육과정
총 이수자수
여성CEO
2005. 3 -2008. 7 (총4기)
수원시 여성CEO 교육
주1회 / 6개월
178
병원경영
2005. 3 -2007. 6 (총5기)
병원/약국 경영자 교육
주1회 / 6개월
80
경영전문가
2005. 4. 1 - 2007. 8. 30 (총6기)
종소기업관리자
주1회 / 6개월
111
CEO 경영혁신 아카데미
① 2005. 10. 13 - 15
중소벤처기업 CEO대상 혁신체험교육
2박3일(이론 및 체험)
30
CEO 경영혁신 아카데미
② 2006. 7. 15 - 8. 19
7일(이론 및 체험)
50
CTP 과정
2005. 11 - 2006. 7
충남 테크노파크 회원 대상교육
주1회 / 4개월
73
2006년에도 세 개의 특별과정이 설치되었다. 1학기에 두 개가 설치되었는데 하나는 ㈜태평양의 협력업체 CEO후계자를 대상으로 한 ‘아주-태평양 CEO 과정’이고 2학기에는 경기도가 한참 해외투자를 유치할 때 그 일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투자유치경영전문가과정’을 개강하였다. 2007년도에는 경영대학원 동문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프로그램으로 ‘CEO골프아카데미’를 개설하였다.
2006 ~ 2007년 개설된 특별과정
2006 ~ 2007년 특별과정
과정
개설시기
목적
교육과정
총 이수자수
태평양 CEO
2006. 4 - 2006. 6
㈜태평양 협력업체 CEO 후계자
주1회 / 오프라인과 온라인
14
투자유치
2006. 9-2007. 7 (총2기)
경기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교육
주2회 / 4개월 과정
54
골프아카데미
2007. 9-2009. 6 (총3기)
동문 재교육
주2회 / 1년과정
70
삼성출신 임원이 삼성식 일하는 방식을 교육한다는 모토로 2005년 4월 1일부터 2007년8월 30일가지 총6기에 걸쳐 동문기업 간부를 대상으로 경영전문가과정을 실시했다.
(주)태평양의 협력업체 CEO후계자를 위한 리더십교육을 2006년 4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골프아카데미 과정에서 구옥희 프로선수가 특강을 하고 과정생들과 사진찰영을 하고 있다.
2006년 9월과 2007년 7월 2차례에 걸쳐 경기도와 도내 시군 직원을 대상으로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전문교육을 실시하였다.
2005년 10월과 2006년 7-8월 2차에 실시된 중소벤처기업 CEO경영혁신아카데미 특별과정에 참가한 CEO들이 서울의 총각네 야채가게의 지도를 받아 가락시장에서 직접 청과류를 구입 가두판매를 체험하였다.